Eco Life & Bioteco

biology and technology in MY LIFE

공부/Qgis

[Qgis] Qgis를 맥북(mac book M1 칩)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 네. 할 수 있습니다.

bioteco 2021. 3. 9. 01:26

기존에 사용하던 삼성 노트북이 10년도 넘었다...

고등학교 3학년때 EBS를 듣겠다고 부모님께 부탁해서 구매했던 추억이 담긴 노트북...

발열이 너무 심하고, 무엇보다 CPU성능과

32비트로 다양한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고민고민 끝에 맥북을 구매하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맥북을 결정하기전에 엄~~청 고민했던 것들을 뽑아보면...

1. 어렵고, 적응하기 힘들것 같다.

2.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이 호환되지 않을 것이다.

이 2가지가 가장 큰 고민들이었던 것 같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case by case 인것 같다.

 

최근 3.16버전이 안정화로 나왔다

나 같은 경우에는 GIS와 R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사전에 호환이 가능한지 알아봤고

내가 맥으로 오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었던 것 같다.

 

서론이 길었다.....

몇일동안 맥북을 통해 Qgis를 돌려본 소감을 말하자면...

 

이상없이 잘 구동된다.

맥북구매당시

아직 맥북 M1이 안정화가 안되어 불안정하다는 이야기를 많이들어서

걱정아닌 걱정을 많이했었다.

직접구동해보니 만족스러운 업로드 속도를 내어주었고,

발열도 적어서 매우 만족하고 있다.

 

 

의외의 결과...

벡터파일 업로드 속도는 만족스러운데...

GBIF에서 생물이 출현한 자료를 얻을때에는 생각보다 느린 속도를 보여준다..

이외에도 복합적인 작업을 할때에는 가끔 버벅거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사용하면서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할 듯하다.

 

어쨋든

맥북에서 Qgis를 구동하는데에 아무런 문제는 없다는게 결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