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이용도 분석 시 buffer를 통해
반경 200m 혹은 연구자들이 판단한 면적내에
도로, 논, 밭 등 어떤 토지를 얼마 만큼의 면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할 때에 필요한 분석방법이다.
https://fishingbass.tistory.com/22
buffer를 생성하고,
면적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위의 포스팅 내용과 같다.
토지이용도에서 조사한 정점(point) 반경 200m buffer를 생성하여
조사지점 주변 토지이용 항목 및 면적을 산출하고자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존에 포스팅했던 내용처럼
마스크레이어로 벡터 자르기
공간처리 툴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buffer가 토지이용도를
자르지 못한 부위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혹시 buffer 또는 특정 부분의 토지이용도가 오류가 있는 것 같아
다른 지점의 buffer도 확인해 보니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
다수의 지점을 확인해보니 buffer가 겹치는(중복되는) 지점에서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공간처리 툴박스에서 벡터 중첩의 잘라내기에 들어간다.
입력레이어에 자르고자 하는 벡터(토지이용도) 추가
중첩레이어에 자르고 싶은 면적을 가지고 있는 벡터(buffer) 추가
마스크레이어로 벡터자르기와 다르게 중복되는 지점의 buffer가
통합되어? 합쳐서? 잘린 모습이 보인다.
다른 지점의 buffer도 같은 모습으로 잘린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렇게 나왔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잘라주면 된다.
공간처리툴박스에서 벡터중첩의 교차영역에 들어간다.
입력레이어에는 1step에서 잘라내기(clip)를 통해 잘라낸 벡터를 추가
중첩레이어에는 200m buffer 벡터를 추가
중첩되어 오류가 발생했던 buffer가 원형의 모양으로
잘린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혹시 겹쳐서 잘리지 않을 부분이 있을 것 같아서
벡터를 눌러 확인해 보았다.
2개의 buffer가 거의 겹쳐진 지점이 있었는데,
벡터를 선택하여 확인해 본 결과, 뒷 부분에 있는 buffer가
가려져 있긴 하지만 잘 잘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토지이용도 분석시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오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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